아이디어 구현
컨셉 아트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시각적 요소와 스토리를 개발하기 위해 필수로 수행하는 첫 단계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컨셉 아티스트인 Karla Ortiz는 "일반적으로 영화, 특히 판타지나 공상 과학 영화의 경우 컨셉 아티스트가 가장 먼저 작업을 시작합니다"라고 얘기합니다. 컨셉 아트는 전통 매체와 디지털 매체 모두에서 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 그림, 조각, 모델 등으로 표현됩니다. 제작 단계로 넘어가기 전까지 컨셉 아티스트와 감독은 수많은 의견을 주고받으며 긴밀히 협업해야 합니다.
베테랑 컨셉 아티스트 Iain McCaig는 "영화나 게임 제작자는 컨셉 아트를 통해 프로젝트의 최종 모습을 미리 그려볼 수 있습니다. 시각적 스토리텔링과 디자인, 세심한 관찰력이 융합을 이룬 결과물인 거죠"라고 말합니다. 영화감독과 게임 개발자는 시나리오나 디자인 문서를 작성하기 전후 또는, 작업하는 과정에서 컨셉 아티스트의 도움을 받아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