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미술치료효과란

seonghwai5507 2024. 11. 25. 14:11

미술치료의 효과
정상아동이든 장애아동이든 모두 태어날 때 고유한 자질을 부여받았으며, 그러한 선천적 자질중의 하나가 바로 창조적 정신이다 (Lowenfeld, 1957). Kramer(1971)는 창조적인 과정이 자기 인식과 개인적 성장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도구라고 주장했다( Singer, 1980). 장애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아동은 작업 방법과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한 표현을 할 수 있다(여광응, 1994). 같은 정서장애 아동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동들도 미술작품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그들의 개체성이다.
분명히 정서장애 아동은 미술매체를 가지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일부는 주로 조작적 놀이와 긴장 완화를 위해, 일부는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개념의 명료화를 위해 그리고 일부는 그들의 세계를 조직화하고 상세화하기 위해 미술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정서장애 아동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끔 결함보다는 오히려 능력을 반영해 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김동연( 1994)은 제시하였다.
* 미술은 이미지의 표현이며, 방어가 감소되고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으며,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고 공간성을 지니며,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미술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는 미술치료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으로 심리 진단을 할 수 있다.
둘째, 방어가 감소되고,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셋째, 그리기, 칠하기, 만들기, 종이 접기 등의 과정을 이용하여 발달 장애 아동의 정상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넷째, 신체 개념이나, 신체 심상, 자아 개념 등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장애인의 자아 긍정감을 높일 수 있다.
다섯째, 미술 치료의 가족 그리기, 자녀 그리기 등의 작업을 통하여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기능을 높일 수 있다.
3. 미술심리치료의 유형
내담자의 흥미, 태도, 특성, 문제 등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미술 치료의 기법을 적용시켜야 한다. 단위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수에 따라 개인 미술 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로 구분할 수 있다.